@Lalamint. 자세히보기

홈˘인테리어

30평형 아파트 신혼집 인테리어 시공할때 알고봐야하는 팁 3가지

lalamint 2021. 2. 14. 14:08

 

 

 

안녕하세요. 라라 민트의 블로그입니다.

 

 

 

첫 포스팅으로 30평형 아파트 신혼집 인테리어 시공 시 알아야 하는 3가지를 축약해서 정리해보려구해요.

특히 신혼이면 처음으로 자기만의 공간, 집이 생기는 때라 누구보다도 더 잘 아득한 공간을 만들고 싶잖아요.

저도 처음 하는 신혼 인테리어 시공경험이어서 많이 서툴고 어떠한 부분을 알고 가야 하는지 몰랐었는데,

정보를 하나하나 알다 보니, 팁과 노하우가 생겼던 거 같아요.

 

끝까지 읽어봐주시고 라라민트의 인테리어 전후 사진도 비교해보세요 :)

 

 

 

거실과 주방 철거된 시공현장 Before

 

오래된 집일수록 전체 시공, 전체 리모델링을 해야 하기에, 예산부터 맞는 스타일을 잘 맡기고 신뢰를 갖고 시공업체를 선택하는 것, 이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에요. 따라서

 

 

 

* 첫 번째, 인테리어 시공 시 알아야 할 점으로 업체 선택입니다.

 

 

 

시공업체와 계약후 철거에 들어간 시공현장모습

1. 업체 선택 시 중요한 점은 회사 정보입니다. 너무 작은 인테리어 업체이거나 지인소개로 받을 시, 저렴하다는 얘기를 덥석 믿고, 알아보지도 않고 기본적인 서류도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공사가 진행된다면, 공사일정 동안 어렵게 인테리어 시공을 진행할 수도 있을 수 있기에, 꼭 체크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테리어 계약시 주의사항

 

2. 또한 업체와 전화통화, 직접 대면으로 상담을 받을 때, 구두적으로 이야기를 하기보단 여러 차례 수정된 시공 포트폴리오 제안서나, 계약서를 받아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시공할 집에 방문하여 치수를 대략적으로 확인하고 업체 측에서 바로 계약을 요구한다거나 계약금, 중도금, 잔금 총액을 나눠서 공사 직전이니 계약금부터 먼저 지불해달라 이런 식으로 말씀하신다면,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3. 업체와 첫 상담을 할 때 그 업체에 대해 최대한 정보 (홈페이지는 있는지, 그전 시공 포트폴리오는 있는지, 인테리어 스타일은 어떤지, 타일업체 시공사진 등등..)를 알아두고, 아까 말씀드린 기본적인 서류 사업자등록증, 계약서, 공사 세부내역서, 공정표, 도면입니다. 

 

 

4. 업체 시공업체와 계약하기 전, 여러 업체들의 공사비용을 간단하게 체크해보는 게 중요합니다. 이 말이 좀 애매할 수 있지만, (어떤 자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비용이 확연히 달라지지만,.) 대략적인 시공비용이 어느 정도 들어가는지를 알기 위해서라도, 한업체와 상담을 끝내고 바로 공사를 잡기보단, 여러 업체를 통해 타일시공비는 어떻게되는지, 마루시공은 이 자재를 사용했을때 평당 얼마가 드는지, 필름시공만 했을경우 금액이 어느정도 발생하는지, 조명 시공은 또 어떻게 다른지를 사전에 전화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시공이 잘된 인테리어이미지

 

 

 

두 번째, 인테리어 시공 시 알아야 할 점으로 자재 고르기입니다.

 

 

1. 내 집에 내가 사용할 자재들이므로 좋은 업체를 만나 인테리어 시공업체가 추천해주는 자재로 인테리어를 편하게 할 수 있지만, 살다 보면 마음에 안 드는 부분이 하나둘씩 발생하고, 내가 선택한 부분이 아닌, 누군가에게 추천받아 적용한 부분에 따르는, 후회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먼저 역으로 인테리어 자재들을 공부하고, 알아놓고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욕실, 거실, 베란다, 주방, 안방, 작은방 이렇게 공간별로 만해도 다양한 공간으로 나뉘는데, 어떤 자재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퀄리티가 다른 인테리어를 잘한 신혼집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알아보지 않고 업체가 두리뭉실하게 말해주는 부분에 팔랑귀처럼 흔들린다면 원하지 않은 시공이 나올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업체라고 해서 다 고객에 니즈를 완벽하게 파악하기는 어려우니깐요.

 

따라서 마루자재는 어떤 브랜드가 어떤 종류로 좋은지, 타일 디자인은 직접 고를 것인지, 필름 시공에 사용될 자재는 어떤 것인지 욕실은 덧방 시공으로 할 것인지 완전 철거 시공을 선택할 것인지, 인테리어 전문가가 아니어도 꼼꼼하게 먼저 확인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살 집이잖아요?)

 

 

미리 알아보고 업체에게 이러한 부분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고 할 때 조율하여 대략적인 예산을 뽑아보고, 수정된 계약서를 여러 번 확인한 후,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30평형대 아파트 시공은 넉넉하게 3주에서 길게는 4주가 걸린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라요.

 

 

 

 

세 번째, 인테리어 시공 시 알아야 할 점으로 작은 부분도 놓치지 않는 것입니다.

 

 

문이 오른쪽에 달릴텐데.. 수건걸이가 잘못 시공되어있는 모습,  페인팅이뜬모습
(오른쪽 요청하지않은 디자인으로 잘못 설치된 손잡이디자인) -> 원하는 도어손잡이 디자인 수정요청, 판매업체 링크로 다시 재전달

시공 시 알고 봐야 하는 세 가지 말고도 너무 많은 주의사항이 있지만, 세 번째는 작은 부분도 놓치지 않는 것으로 기타 사항도 꼼꼼하게 체크할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기로 하였습니다.

업체와 공사가 들어가게 되면, 섬세하게 집주인으로써 확인하고 검토해야 할 부분들이 많이 생기고, 특히나 맞벌이 부부들은 공사 기간 동안 현장에 못 있는 부부들도 있을 텐데, 제가 생각하기엔 고객의 지인, 부모님이나 다른 분들이 봐주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 당사자가 공사 시작부터 끝까지 현장에 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와 남편도 현장에 자주 있지 못하였어서, 시아버님♡ 께서 현장에 계속 머물러주시고 검토하시고 해 주셨는데요.

 

 

잘된 시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라도 실시간으로 체크해줄 수 있는 클라이언트가 있어야 하는 부분은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사진 참고) 제가 골랐던 문 도어 손잡이 디자인이 다른 걸로 바뀌는 상황, 욕실에 수건걸이가 문 뒤에... 설치되는 상황, 그리고 몰딩 부분이 잘못 마감되었던 상황, 등 작은 부분들에 대한 잘못된 시공들이 벌어졌어요.

이런 부분을 공사가 끝난 후에 발견하면 수정하기 어려운 부분들은 특히나 공사기간이 더 지연되는 일을 발생하게 만들기 때문에, 특별히 더 실시간으로 아니면 당일한에서 확인, 체크해서 수정 요청을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타일 시공에서 타일이 깨졌거나 누수현상이 일어나진 않는지, 여분 타일 여분의 마루자재들이 남아있는지 체크하는 것도 중요해요. 싱크대 시공 같은 경우는 다음 편에서 더 다룰게요.

 

 

오늘은 여기까지 인테리어 시공 시 꼭 알아봐야 할 3가지를 마무리하려 구하고요. 앞으로 30평형대 신혼부부 인테리어 시공 후기도 업로드할 예정이니 많이 봐주세요. 😉😉

 

 

<After>

정말 달라진 30평대 아파트 신혼부부가 살집 리모델링 전후 비교 맛보기😋

 

주방이 보이는 주방쪽 시공 첫날 철거 한후 모습

 

 

<Before>

라라민트의 신혼인테리어시공 이후

 

다음 포스팅에서 ' 인테리어 시공 자재들 어떻게 고를까? ' 제가 알고 있는 팁 공유해 볼까 합니다. 많이 기대해 주세요:)

 

https://lalamint.tistory.com/

 

라라민트

인테리어ㆍ가구ㆍ소품 구경하는 라라민트 (✿◡‿◡)

lalamin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