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la 자세히보기

홈˘인테리어

홈 리모델링 30평대 아파트 안방욕실 시공 전 후 비교

lalamint 2021. 2. 28. 16:24

안녕하세요 라라민트에요:) 홈 리모델링, 인테리어 시공 업체를 잘 만나야 정말 원하는 시공대로 공사가 진행될 수 있는 부분이라 정말 어려울 수 있는 인테리어이기도 한거같은데요, 오늘은 저 라라민트가 인테리어 리모델링을 어떻게 진행했었는지, 조금더 상세하게 포스팅 해보기로 하였어요. 결혼을 하고 인테리어 시공, 리모델링 경험은 한번씩 겪어볼 수 있는 중요한 공사인데요. 저도 잘 모르는 정보를 찾아 이것저것 알아보면서 생긴 노하우를 여러분께 알려드리려고 해요~! 거실에 있는 메인욕실은 리모델링 하지 않아도 깔끔해보여서, 아파트 리모델링에서 제외를 하였고요.

안방에 딸려있는 작은 안방욕실 안방화장실을 리모델링할때 전체 철거 시공으로 진행하였습니다.( •̀ ω •́ )✧

 

안방 화장실 공간 철거 된 모습

화장실의 리모델링 시공법, 제가아는 시공 타일덧방시공 과 철거시공이 있어요.

덧방시공은 철거를 하지않은 기존타일에 새로 타일을 겹쳐 붙히는 방식으로, 기존 타일, 벽이 얼마나 튼튼하게 붙어있나, 확인을 해야할 것같아요. 업체관계자분들이 말씀 하시길, 타일이 붕 떠있는 느낌이 있거나 하면, 시공할 수 없다고 해요.덧방시공은 시공비용도 더 절감해서 진행할 수있어서 기존 욕실이 깨끗하고, 손상되지 않은 상태에 따라 진행 하기도 하답니다. 

 

다음은 모두 다 철거 한다고 하여 철거 시공인데요. 철거시공은 기존 타일을 다 제거하고 방수 및 누수탐지 등 잘 다듬어주는 공사를 진행 한후 타일을 붙힐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공사를 같이 진행 하는것 같았어요. 타일이 잘 붙을 수 있도록

평평하게 만드는 단계인거같아요:)

 

시공법은 고객이 선택하기 나름이라 조금 정보를 안 후에 결정 하시는게 좋다고 생각되는데요, 공사비랑도 연관되기 때문에 잘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직접 고른 욕실 타일자재들

욕실을 다 철거 한 후에 제가 고른 자재를 가지고 직접 시공을 진행해 주셨어요. 타일같은 경우엔 저는 욕실 바스, 타일매장등을 많이 돌아다니고, 인터넷으로 작은 평수의 바닥타일, 벽타일은 어떤걸로 진행하는게 좋을 지 알아본 후에, 원하는 디자인에 유사하거나, 비슷한 디자인으로 골라 진행 하였어요. 앞 포스팅에서도 이야기 했었는데, 자재들을 시간이 되시면 직접 찾아보고 고르시는게 좋아요. 추천해서 받은 타일종류들은 너무 한정적이고, 마음에 드는 타일을 직접 골라 전달해 줘야, 결과물에 대한 만족도도 높아질 수 있답니다. 타일 종류에 대해 잘 모르셔도 걱정 안하셔도되요.

매장에 가서 타일을 골라보게 되면, 업체 사장님, 직원분들께서 종류에대해서 이런게 좋다, 저런게 좋다 선호되는 타일은 어떤건지 친절하게 설명해주신답니다.(✿◠‿◠)

인터넷으로 따로 여기저기서 다양하게 고른 타일이라면, 공사기간에 맞춰 자재를 미리 준비해 두시거나, 사전에  업체와의 협의가 중요해요. 인테리어 업체분들도 사용하는 자재 업체가 있는지, 다른업체를 통하여 자재를 가져와도 되는지 꼭 유념해서 진행 하시길 바랄게요. 셀프인테리어나, 인테리어시공업체를 턴키업체를 따로 두지 않고 공사를 진행 한다면 상관이없지만, 

인테리어리모델링 업체를 두고, 공유하지도 않고 맘대로 공사기간에 자재를 가져와서 이 자재로 붙혀달라고 하면 소통에 문제가 생기겠죠?

 

시공전 인테리어 자재를 골라놓은후 자재구입이 가능한지 파악

저는 30평형대 아파트를 리모델링할 때 눈여겨보는 자재들이 문고리 손잡이나, 수전, 악세사리 용도들을 원하는 용품들로 설치하고 싶어, 사전에 업체와 협의하고 요청하여 시공이 끝났을 때 너무 만족하는 리모델링을 할 수 있었어요.

최대한 업체분들도 그 용품들을 구입해서 잘 해주고 싶으셨겠지만, 때때로 실시간 시공상황이다보니, 못구한 자재들은 다른 자재들로 대체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답니다.

 

제가 경험한 리모델링 공사 경우에는 수건걸이가 저렇게 슬림하고, 세련되게 스테인리스로만 된 브랜드를 원했는데, 다른 수건걸이 자재가 사용되었어요.ㅠ  도어 손잡이 같은경우에도 미리 말씀을 드렸지만, 다른 손잡이가 달려있어, 그부분만큼은 교체되었으면 한다고 다시 말씀드려서 원하는 손잡이 자재로 설치될 수 있었답니다.

 

인테리어 리모델링을 하면서, 시공업체와의 소통이 중요하다는 것을 정말 많이 깨닫게 되었는데요. 시공해주시는 업체분들이 적극적으로 고객이 원하는 자재를 해줄 수 있는 분들을 만나야 잘못된 자재가 설치되었을 때에도 수정이 가능한 부분이라고 생각 되더라고요. 첫단추가 중요한 만큼 좋은 시공업체를 만나야 하는 부분같아요. 아무리 공사비용이 저렴하고, 빨리 끝나는 공사라고 하여도, 업체가 공사를 깔끔하지 않게 마감한다거나, 원하지 않은 자재들로 공사를 모르고 진행하였다고 하면, 만족할 수 없으니까요.

 

안방욕실 리모델링 과정 시공 후 모습

정말 작은 공간이라 생각했었는데 어떠신가요?~( ̄▽ ̄)~* 사각타일로 벽면은 시공하였고, 바닥은 트랜디한 북유럽스타일 나타내고싶어, 패턴디자인타일을 선택하였으며 화이트앤 블루 컨셉으로 깔끔하게 인테리어 하였답니다.(✿◠‿◠)

화이트앤블루 컨셉은 제가 너무 좋아하는 인테리어 색상이에요. 왠지모르게 깔끔한 화이트에 소품들은 더 돋보일 수 있고, 조금 색상이 들어갔으면해서 채도가 낮은 스카이블루 타입의 패턴색상을 결정하였어요. 

 

 

 

 

벽면 사각타일 정보는 상단을 확인해주세요(✿◠‿◠)

이렇게 잘 알아보고 결정된 리모델링 공사 전후 비교, 어떠신가요? 저는 개인적으로 너무 잘 사용하고 있고, 원하는 공간이라 뿌듯하고 만족하면서 지내고 있어요. 나중에 이사갔을때 큰 평수의 욕실을 리모델링할 땐 더욱 잘할 수 있도록,  인테리어 시공도 더욱 공부해야 할 것같아요! ㅎㅎ

타일의 종류도 정말 다양하고, 멋진 퀄리티 좋은 타일들이 많아서, 알아가는 재미도 있고,

리모델링을 하면서 발품팔아가면서 하니까 힘든 경험도 있었지만, 지금 생각 해 보니 너무 재밌는 인테리어 공사지 않았나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