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la 자세히보기

가구˘브랜드

디자인 역사 알아보기 | 프리츠 한센 Fritz Hansen 디자이너, 체어

lalamint 2021. 4. 30. 15:57

틈틈히 가구디자인, 가구브랜드에 대해 알아보려고 노력하는데, 오늘은 프리츠 한센 Fritz Hansen 가구회사에 대해 알아보기로했어요.  프리츠 한센이 왜 유명한지, 전통적인 디자인의 역사란 무엇일지, 너무 궁금한데요. 디자인전공을 한 저도 전공과제로 공부한적이 있어서, 몇몇 유명한 체어들은 알지만 자세히 알지 못하여서 이번에 프리츠 한센 그리고 유명하게 잘 알려진 아르네 야콥센의 에그 체어들을 알아보도록 해요.

 

프리츠한센체어프리츠한센체어
프리츠한센 체어 좌) 세븐체어로 가득 채운 텐마크 해양박물관  우)에그체어

프리츠 한센 디자인 역사

  • 프리츠 한센은 세계적인 클레식&컨템포러리 가구, 조명, 소품으로 구성된 시간을 초월하는 컬렉션을 선보이는 인터내셔널 디자인 브랜드 라고 소개되어지고 있어요. 프리츠 한센을 알려면, 먼저, 프리츠 한센 디자인 가구와 회사 역사를 알아봐야겠어요.  프리츠 한센은 덴마크 목수 이름인데, 그가 1872년 자기 이름을 내걸고 회사를 세웠다고 한다. 처음 만든가구가 1915년 나무를 증기로 구부려 만든 의자가 시작이었고, 그이후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인 아르네 야콥센과 손을 잡아 회사를 운영하였다고 해요. 프리츠 한센이 1872년 문을 연 이후 줄곧 고집해온 핵심 키워드는 바로 '품질'과 '장인정신' 이라고 해요. 1872년에 덴마크에 설립된 프리츠 한센은 오랜 기간 세계적인 유명 디자이너들과 콜라보레이션하여 그들의 예지적인 컨셉에 생기를 불어 넣고 이를 앞으로 변화시킬 공간에 적용했다고 말합니다.

프리츠한센 EGG chair
에그 체어 출시 60주년 fritz Hansen 프리츠 한센 

프리츠 한센 기업 정보

  • 프리츠 한센은 가구와 조명, 액세서리 디자인 및 제작 분야를 이끄는 인터내셔널 디자인 브랜드입니다. 아름다운 디자인과 탁월한 품질, 장인 정신을 향한 열정을 가지고 모던한 북유럽 라이프스타일을 선보이고 있으며, 아르네 야콥센, 세실리에 만즈, 한스 J. 웨그너, 피에로 리소니, 폴 키에르홀름과 같이 앞선 안목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세계적인 유명 아티스트와 디자이너, 건축가들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합니다.
  • 프리츠한센의 디자인은 85개 이상의 국가에 위치한 2000여곳의 판매처에서 판매되고있고, 세계 각지에서 260명의 직원이 활약하고 있으며, 코펜하겐 북부 지역에 있는 본사에서 계약과 소매 판매를 통해 디자인의 가치를 아는 고객들을 만족 시키고 있다고 하네요. 

 

프리츠한센60주년 리뉴얼에그체어
60주년을 맞이한 fritz Hansen 프리츠한센의 에그체어 리뉴얼

  • 2019년에 프리츠 한센의 새로운 쇼품이 국내에도 입점햇다는 기사를 알아보게되었어요. '하우스 오브 프리츠 한센 서울'이 6백년역사가 깃든 삼청동에 모습을 드러내게 되었다는데요.

시대를 초월하는 디자인을 추구하는 프리츠 한센의 가치가 국내에서도 더욱 커지게 되는 시기가 되었던 것같아요. 국내에 입점하게 된 위치가 주요 상권인 강남구가 아닌 종로구 삼청로라는 점이 의아했는데, 프리츠 한센 CEO 야코브 홀름은 이렇게 전달했다고해요 '하우스 오브 프리츠 한센 서울'은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이 아니라고 강조하며, 현지의 문화유산과 조화로운 감각을 제시하는 새로운 개념의 쇼품으로 보여지길 바란다고 말하였다고 해요. 그렇기에 경복궁과 창덕궁, 조선왕조의 두 궁궐 사이에 위치한 삼청동은 하우스 오브 프리츠 한센 서울의 무대로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위치 였다고 볼 수 있었겠네요.  60주년을 맞이한 국내 쇼룸 입점이였기에, 메리 덴마크 왕세자비가 국내에 내한하여 쇼품 오픈을 축하해주기도 하였다고 하네요.

부분 출처 :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 집 2019 7월호)

 

프리츠한센CEO 야콥홈
프리츠한센 CEO 대표 야콥 홈(Jacob Holm) 출처:메종코리아

프리츠한센 CEO 야콥 홈 인터뷰

  • 프리츠 한센 CEO 대표 야콥 홈이 프레젠테이션 중 말한걸 전달드리자면, 프리스 한센은 "유행을 좇기보다 시대를 초월하는 디자인 미학을 이어가는 브랜드" 라고 한 말이 그 역사와 철학을 고스란히 전해줍니다. 프리츠 한센 가구에 주로 사용하는 재료인 나무는 세월이 흐를수록 더욱 아름다워지는 특성이 있고, 사람들의 곁에 오래도록 머물며, 또 하나의 의미가 되는 가구, 새롭고 독창적이면 서도 간결한 디자인, 가장 근원적인 구조적 형태를 지닌 가구를 만드는데 목표를 둔다고 말합니다. 또한 명품 가구를 만드는 지름길은 없다고 말하며, 계속 시도하고 실패해야 명품 디자인이 나온다고 한 세미나에서 말했습니다.

 

프리츠한센 디자인 체어프리츠한센 앤트체어

 

  • 프리츠한센에서 꾸준히 인기있는 체어들을 알아보도록 해요, 대표디자이너로 건축가로도 유명하신 아르네 야콥센이 디자인한 체어들인데요.

 

 

프리츠한센 스완체어
프리츠한센과 협업한 아르네 야콥센 디자이너

아르네 야콥센( arne_jacobsen)

  • 아르네 야콥센이 만든 SERIES 7 / SWAN Chair / EGG Chair / ANT Chair 체어만 해도 이렇게 유명한체어들이 많아요. 프리츠한센의 디자인 역사를 알다보면, 기업의 정보, 전통역사 신념도 중요하지만, 이분을 빼놓을 수가 없는데요. 바로 프리츠 한센을 탄생하여 지금까지 존재하게 만들어준, 아르네 야콥센 디자이너입니다. 

 

 

 

  • "모든 건물은 예외없이 건축이라는 예술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아르네 야콥센 아르네 에밀 야콥센은 덴마크 건축가 겸 디자이너였습니다. 그는 건축적 기능주의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았을 뿐만 아니라 심플하면서도 기능적인 의자 디자인으로 세계적인 성공을 거둔 프리츠한센의 유명한 디자이너입니다.

프리츠한센 Ant Chair
프리츠한센 아르네 야콥센이 제작한 앤트체어(개미체어)  Ant chair

 

  • 야콥센이 만든 유명 체어중 앤트체어 Ant chair 는 덴마크에 어느 헬스케어 노디스크의 구내 식당을 위해 제작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오늘날 이 제품은 디자인의 아이콘 상징이 되었습니다. 

 

프리츠한센 세븐시리즈

 

프리츠한센 디자인 역사 생각

  • 프리츠한센의 역사깊은 체어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프리츠 한센 이라는 기업, 디자인회사가 어떤 역사를 갖고 오늘날 국내에도 이렇게 유명하게 널리 알려져 있는지 알것 같네요. 가격이 되게 비싸고, 명품 가구들이라고 불리어서 넘사벽이었던 제품들이였는데, 역사를 알고 스토리를 알고나니, 인정해 줘야하는 가치가 있는 상품, 가구 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나중에 성공하면, 세븐체어나 앤트체어를 직접 프리츠한센에서 구입 해 보고 싶어졌어요.
  • 정말 앉아만 봐도 느낌이 다를지, 궁금하기도 하고 실제 디테일한 형태를 보고 느끼고 싶기도 하네요:) 지금까지 프리츠 한센 Fritz Hansen 디자인 역사 알아보기에 대해 작성된 포스팅이였답니다:)

 

프리츠한센 link

https://fritzhansen.com/ko-kr

 

Fritz Hansen

프리츠한센이 새롭게 선보이는 비코 마지스트레티 체어 Carimate 체어 더 읽어보기

fritzhansen.com: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