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la 자세히보기

라라˘맛집

구수한 청국장 맛집 서분례청국장 그리고 서일농원

lalamint 2021. 6. 4. 16:31

요즘 쇼핑을 하고나서 면보단 밥 양식보단 한식을 선호하고 건강한 한끼를 먹기위해 되도록 노력하는데, 그에 알맞는 청국장 맛집을 발견했다. 바로 안성 스타필드에 위치한 서일농원에서 운영하는 서분례청국장 이다. 서분례할머니의 손맛을 느낄수 있는 서분례청국장은 스타필드에 입점해 있는 청국장 식당인데, 그외에도 전통식품의 명인으로서 서일농원 청국장 명인으로 운영을 하고 계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어디서 먹어보지 못한 최고의 구수한 품질의 청국장 맛이다. 서일농원부터 소개하겠다.

 

매주를 만드는 모습
서일농원 대표 청국장 명인, 서분례 할머니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서일농원은 서분례 명인의 손맛이 담긴 음식은 물론, 긴세월이 고스란히 녹아있는 정갈한 장독대와 소박한 정원, 나무들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건강한 시재료를 우리 전통을 살린 친환경적 방법으로 만든 맛있는 음식들로 드시는 분들에게 즐거움과 건강을 선사하기위해 노력합니다. 

 

 

 

 

이끼 긴 돌담, 장승 솟대, 긴세월을 살아온 소나무들 사이로 무수한 옹기들이 정갈하게 자리하고 있는 곳.

이천여 개의 장독대는 멋스러움으로도 눈길을 끌지만 백 년은 더 된 듯한 고즈넉함에서 먹거리에 대한 손조들의 고집과 숨결이 저절로 배어나온다. 이곳이 바로 우리 전통의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키워낸 전통식품의 명인의 자리라고 생각된다. 

 

청국장 음식 사진
스타필드 안성에서 맛본 서분례 청국장 맛집 오른쪽/매운청국장 왼쪽/들깨청국장

 

서일 농원은 우리땅에서 자란 콩으로 쑨 메주, 간수를 뺀 천일염과 농원의 암반수에서 길어 올린 깨끗한 물, 햇살과 바람을 다스려 온습도를 저절로 조절하는 전라도 지방의 옹기들,로 장맛을 만들어 낸다고 한다. 옛부터 '우리것이 좋은것이여' 라는 말처럼 엄격한 심사와 연구를 통해 철저하게 관리되어 만들어지는 전통식품에 관심이 가지 않을 수 없다. 

미리 먹어보고 맛본 청국장이었지만 정말 이러한 배경을 더 듣고나 역시나..! 라고 한번더 감탄 하였다. 

정갈한 한정식 메뉴 청국장 음식사진
서일농원 청국장 메뉴

서분례 명인 청국장 안성에 있는 스타필드 지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메뉴 두가지를 맛보았다.  청국장의 메뉴 종류는 다양하다.매운청국장, 마늘청국장, 명인청국장, 들깨청국장이 있다. 

 

우리가 맛본 매운청국장과 들깨청국장, 그리고 정식으로 나오는 정갈한 반찬들이 이 청국장 메뉴의 핵심이다. 개인적으로 들깨청국장은 고소담백의 절정인 맛과 기본으로 들어가는 콩이 발효가 너무 잘되어있고 100% 국내 콩인만큼 인증되어있는 메뉴의 맛과 향이었다. 든든하게 먹어볼 수 있는 보쌈도 너무 맛있었다. 대한민국 유일의 청국장 명인이 전통방식으로 만든 만큼 어느 메뉴를 먹어봐도 너무 맛있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청국장 이었다. 

 

 

먹어보지 않은 마늘 청국장과 명인청국장도 너무 기대되며, 사이드 메뉴로 준비된 모듬전, 명인불고기, 그리고 특별한 메뉴 명인 돌게장까지 정말 다양한 메뉴가 조화롭고 인기있는 메뉴들이라, 특정한 청국장, 돌게장 등을 선호하는 분들이 가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메뉴라 생각한다. 

 

서일농원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이렇게 전통식품인 청국장은 온라인으로도 구매가 가능하다.

 

구수한 된장 청국장
서일농원 / 서분례 명인 청국장

서분례 명인청국장

서분례 명인의 청국장은 특유의 쿰쿰하고 꼬릿한 냄새를 제거해 된장찌개 만큼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청국장 전용 육수팩으로 국물을 우린 뒤 청국장 한 팩을 풀고 두부, 호박, 양파 등 냉장고에 있는 기본 재료들만 털어 넣어도 구수하고 깔끔한 맛의 청국장이 완성된다.

 

 

 

서분례 명인 청국장은 콩을 가마솥에서 삶은 뒤 항상 최적의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편백나무 발효실에서 36시간 발효해 쿰쿰한 냄새가 나지 않는다고 하니, 온도 변화에 따라 발효가 계속 진행되어 맛이 달라질 수 있는 부분도 체크해야 할듯 하다. 우리 땅에서 자란 100% 국내산 원재료 서분례 명인청국장 너무 잘 먹고 만족하였다. 다음에 또먹어야지-!

청국장 요리 음식 메뉴 사진
서분례 청국장 서일농원 청국장 한정식 맛집 메뉴